“이 문제를 꼭 풀어야 해!”
초등학교 1학년이 되고 처음 수학 교과서를 펼친 아이에게
많은 부모님이 이런 말을 하며 문제를 권합니다.
하지만 아이는 수학이 아니라, 숫자 그 자체를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습니다.
특히 덧셈과 뺄셈은 수학 교과서의 핵심이자,
앞으로 모든 수학 개념의 기초가 되는 부분입니다.
1학년 1학기 수학 교과서는
- 수 개념 이해
- 1~9까지 수 덧셈과 뺄셈
- 십 단위 수 감각
- 간단한 문제 해결 전략
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이때 아이가 수학을 ‘재미있는 것’으로 느끼는지, ‘어려운 것’으로 인식하는지가
앞으로의 학습 태도를 완전히 좌우합니다.
이 글에서는
초등 1학년 수학 1학기 교과서 흐름을 정리하고,
덧셈·뺄셈을 자연스럽고 즐겁게 가르치는 방법을 안내해드릴께요
1. 초등 1학년 수학 1학기 교과서 핵심 흐름
1단원: 수 세기와 수 읽기
- 1~9까지 수를 보고, 읽고, 쓰는 기본 능력
2단원: 덧셈과 뺄셈 시작
- 5 이하의 수를 중심으로 빠른 덧셈·뺄셈 훈련
- 손가락, 그림, 조작물을 이용한 수 감각 키우기
3단원: 10을 만드는 수 감각
- 10을 중심으로 덧셈과 뺄셈 확장
- 10을 넘는 수 덧셈의 시작
4단원: 도형과 길이 재기(병행 단원)
- 공간 감각 확장 (주요 흐름은 수학 연산과 함께 진행)
2. 덧셈·뺄셈을 즐겁게 가르치는 3가지 핵심 방법
(1) 손으로 만지고 조작하면서 배우기
- 블록, 구슬, 클레이 등을 활용해
- “5개에 3개를 더하면 몇 개일까?“를 직접 만들게 한다.
효과:
수 개념을 단순 기호가 아닌 ‘양감(수의 크기)’으로 체득
(2) ‘10 만들기 게임’으로 수 감각 키우기
- 목표 수 10을 만드는 다양한 조합 찾기
- 예: 7 + 3, 6 + 4, 2 + 8 등
놀이 예시:
- 카드 1~9 준비 → 둘이 번갈아 카드를 뽑아 합이 10을 만들기
- 실패하면 다음 사람에게 기회 넘어가기
효과:
- 수 분해·합성 능력 자연스럽게 향상
- 덧셈을 무의식적으로 암산하는 능력 강화
(3) 문제를 ‘이야기’로 만들어주기
- 단순 계산 문제를
“토끼가 4마리 있었는데, 친구가 2마리를 더 데려왔어요.
모두 몇 마리일까요?”
처럼 이야기로 풀어준다.
효과:
- 수학 문제를 상황으로 연결해 추론력 강화
- 문제 해결 사고력을 자연스럽게 키움
덧셈 뺄셈은 ‘이해와 재미’로 시작해야 합니다
초등 1학년 수학의 시작은
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
수의 흐름을 이해하고, 덧셈과 뺄셈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험이 더 중요합니다.
공부는 ‘재미있을 때’ 오래 가고,
초등 저학년 수학은 ‘즐거운 조작과 발견’이 정답입니다.